MECO
얼마 전 딴지일보에서 필독이란 필자가 고은태 씨의 성희롱 사건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SM에 관한 글을 싸질렀다. ‘싸질렀다’고 표현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 글이 이 따위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은태의 고독한 커밍아웃’이란 제호 하에 뭔가 길게 써놓긴 했는데, 피해자 이름으로 사건을 호명하는 등 (지금은 수정되었다) 기술적인 난감함부터 시작하여, 난-잘-모르지만-에세머가-보면-기분-나쁠-것-같은 소리들을 꽤 많이 해두었다.
아 이거, 좀 문제가 되겠다 싶어서 글을 시작하긴 했는데, 공사가 다망하여 며칠을 미루다 보니 레디앙에 이런 글이 나와 버렸다. 애초에 나는 SMer가 아니다 보니 에둘러서 설명할 수밖에 없는 것을 당사자의 입으로 들을 수 있게 되었으니 이제 글 쓸 필요 없겠네, 블로그에 글 올려야 하는데 어이쿠 아쉬워라, 하고 읽어 내려가다가 마지막 줄을 보았다. 그리고 여전히 내가 말할 지점이 있다는 걸 느꼈다.
“PS. 마지막으로, 고은태는 고독하게 커밍아웃한 거 아니다. 아웃팅 당한 거다. 그 차이는 아시는지?”
- 딴지일보가 SM을 알아? (누구야)
트위터에서 이 사건에 관한 논의는 두 방향으로 진행되었는데, 하나는 성희롱을 사회적으로 비판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몰이해와 불합리한 대응에 관한 비판이었다. 이 사건에 관한 높은 관심으로 인해 언급하는 것 자체가 피해자에게 추가적인 피해를 불러왔고, 성폭력을 단죄하는 과정에서 피해자가 이미 감당한 것보다 더 큰 피해를 보는 것을 어떻게 방지하는가에 대하여, 기존의 논의와 이어지는 많은 이야기가 있었다.
다른 하나가 바로, 필독의 글과 같이 SM에 관한 것이었다. 나름 트위터 세계의 유명인이었던 고은태라는 인물이, 소위 ‘변태성향’으로 알려져 있는 SMer라는 사실의 센세이셔널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필독과 딴지는 이 사건에서 굳이 SM을 다루는 자신들의 못된 관음증을 합리화하기 위해 고은태가 SMer로 커밍아웃 하였다는 프레임을 짰다. 그 의도는 괘씸하지만, SM이 성희롱 사건의 본질이 아니라고 하여 누군가가 이에 영감을 받아 SM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을 막을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다. 생각의 흐름을 막을 방법이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단지 그 이야기를 ‘잘’ 풀어나가지 못했다면 비판의 대상이 될 뿐이다.
퀴어 운동단체였던 Queer Nation이 벽장 속에 머물러 있는 게이 유명인들을 ‘out’ 시키고, 타임지가 이는 자기 성별정체성과 성적 지향의 긍정인 ‘comingout (of the closet)’이 아니라 ‘outing’에 가깝다고 규정한 이후 “커밍아웃은 장려해야 할 좋은 일, 아웃팅은 범죄”는 일종의 공식이 되었다. 필독이 굳이 따지자면 아웃팅에 가까운, 고은태의 성적 취향이 드러난 사건을 ‘커밍아웃’이라고 포장한 것은 성소수자 사회 일반에서 중요한 이들 개념에 대한 몰이해와, 그 이전에 이해할 마음도 없으며 복잡다기한 맥락을 임의적으로 삭제할 수 있다는 오만함을 보여주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이러한 몰지각함은 이 글 전반에 매우 잘 드러나 있다.
논술 수업에서 선생들은 잘 쓴 글보다 ‘전형적으로’ 못 쓴 글이 나왔을 때 환영하고 좋아한다. 필독의 글은 SMer에 대한 몰지각함을 드러내기도 하였지만, 성소수자에 관한 논의를 진행할 때 전형적으로 일어나는 실수를 참으로 차근차근히 저지른 글이다. 레디앙 기고로 이미 충분히 무지함이 드러난 글이지만, 아니 그러므로 적절한 수준에서 동성애와의 유비추론을 통해 이 글이, 그리고 우리가 흔히들 저지르고 있는 잘못을 다시 한 번 짚어 보자. 1
물론 나의 스탠다드한 대응은 "넌 남자라도 안 되거든!"이지만, 게이라는 사실만 말했을 뿐인데 본능적으로 나와 당신의 성적 긴장 가능성에 생각이 미치는 그 기민함은 짜증나지 않을 수 없다. 게이 남성이 성적 지향을 커밍아웃하는 이유가 당신을 성애적 의미로 좋아하기 때문만은 아닌데도 말이다. 섹슈얼리티는 많은 것을 결정하고, 의외로 이야기하지 못하면 답답하다.
시작부터 빈정 상하는 부분에 맞닥뜨린 당신이 더 읽어 내려가면서 마주하는 광경은 가관이다. '때리면서 하악하악, 맞으면서 하악하악' 같은 설명이 얼마나 SMer들의 감성에 부합하는 설명인진 모르겠지만, 섹슈얼리티를 설명할 때 간단하고 '친근한' 어휘를 사용한답시고 복잡한 맥락과 역사적 기호를 생략하고 왜곡하는 경우는 결코 적지 않다.
가령 트랜스 여성(MTF)을 설명하며, '머리는 여잔데 몸은 남자인 거야'와 같은 설명을 한다면 이는 그들이 스스로를 인지하는 방식에 대한 중대한 왜곡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을 참조하기로 하자) 이러한 왜곡은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고, 가끔은 전투와 논쟁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대개 오독의 상태 그대로 넘어가기 마련이다. 그렇다고 넘어간다는 사실이 문제가 없다는 점을 방증하진 않지만.
시작하면서는 SMer의 일반화를 통해 이들이 얼마나 '다른지'를 이야기하던 필독은, 갑자기 전략을 선회하여 이들 또한 다를 게 없는 동등한 사람임을 강조한다. "에세머들은, 그 용어가 가리키는 취향의 특이성으로는, 욕 먹을 이유가 일절 없는 사람들이다."라고 그는 말한다.
이러한 모순적인 내용의 나열은 성소수자를 설명하는 전략에도 상존한다. 아마도 한 사람이 설명을 시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설명방식의 총의가 이러한 혼돈을 불러온 것일 터. 하지만 확실히 게이들 또한 피부 미용에 신경 많이 쓰는 그루밍 한 예쁜 남자 인간이다가도 갑자기 남자를 좋아하는 남자일 뿐, 다른 것은 전혀 다르지 않다는 설명이 덧붙는다.
우리 모두는 같으면서 다르지만, 그 중 무엇을 기준으로 같고 다름을 판정할 것인지는 중요한 문제이다. 성소수자의 성적 실현 방식을 제외한 나머지 요소가 우리 모두와 과히 다르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는 입장은 결국 국가적 테두리 안에서 이들의 보편적 인권을 주장하기 위해서 존재한다. '굳이 욕 먹을 이유가 없다'는 건 이의 러프한 표현일 것이다.
그럼에도 무엇이 다른가, 그리고 왜 그 다른 점이 차별의 근거가 되어선 안 되는지를 설명하는 것에 더 많은 노력이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는 같으면서 다르기 때문이다. 이는 전체적으로 조심스럽게 고려하여 서술할 문제이지, 필독의 사례에서처럼 자기 편한 대로 한 글 안에서 이랬다 저랬다 해도 될 내용이 아닌 듯하다.
아무튼 성폭력이 문제이지, 그 성적 실천의 방식이 문제가 아니란 점을 설명하는 딴지식-방식은 잘 보았다. 저걸 저렇게도 설명할 수 있구나. 흠... 청바지... 생머리...
이와 같은 연습게임들을 거쳐, 필독은 마침내 본격적으로 논쟁적이라 할 부분으로 진입한다. 이 부분은 좀 중요하니 원문을 좀 보기로 하자.
타인의 취향을 좋아해 줄 필요는 없다. 따뜻한 시선을 보내줄 필요도 없다. 걍 늬덜은 그렇게 살라는 의미로다가 인정하기만 하면 된다. 똘레랑스라는 게 어차피 ‘인내’잖냐. 고종석의 말이 맞다.
- 난 DS라는 거 역겹지만, 둘이 합의하고 하는 거면 누가 뭐라 그럴 수 있나.
- [타인의 취향] 고은태의 고독한 커밍아웃 (필독)
- 이는 커밍아웃과 아웃팅이라는 기표에서 시작한, 성소수자를 바라보는 시각에 대한 글이 될 것이지만 SM에 관한 글이기도 하다. 섹슈얼리티의 범위를 획정하는 과정에서 이와 같은 유비추론은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다. ‘SMer는 성소수자인가’라는 질문에 내가 감히 결론을 내릴 수야 없을 것이다. 게일 러빈이 이미 80년대 초에 제기한, 페미니즘이 탐지하는 성차와 억압의 근원은 무엇인가, 그리고 섹슈얼리티로부터 시작한 독립된 사유가 필요할 수밖에 없는가에 관한 질문은 이미 SM의 성소수자성과 같은 문제는 초월한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그럼에도 우리에겐 의문이 있고, 답이 필요하다면 그 출발점을 표지하기 위한 자그마한 시도로 우선 논의를 연다. [본문으로]
- 시스젠더=트랜스가 아닌, 그리고 이성애자. 트랜스-이성애자, 트랜스-동성애자 등의 조합은 여전히 가능하다는 점에 우리의 상상력을 발휘해보도록 하자. [본문으로]
'우리 모두는 무언가의 오덕이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tterbox 속보] 연방대법원, 동성결혼에 관하여 (살짝) 말하다! (1) | 2013.06.27 |
---|---|
4.3사건에 대한 묵묵하면서도 강력한 응시! 영화 <지슬> 감상 후기 (0) | 2013.03.27 |
팀 채터박스 과반 부농기념 발렌타인 포스팅. 발렌타인 초콜릿 만들기 3부작 (1) - 파베초콜릿 (0) | 2013.02.14 |
2월 7일 개봉하는, 영화 <여친남친>에 대한 간단하고 두서없는 리뷰 (0) | 2013.02.07 |
유통 되는 옷들의 원가는? (3) | 2012.12.18 |